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소소한 공간

주식배당금, 어디에 쓰는게 좋을까?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배당금"이라는 것을 받게 됩니다.

물론 배당을 아예 주지 않는 기업들도 있지만, 만약 내가 배당을 지급하는 회사에 투자했다면 받은 배당금으로 소고기를 사 먹을지 아니면 좀 더 의미 있는 곳에 써야 할지 그 해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고기는 농담입니다..ㅎㅎ)

 

이번 예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카카오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카카오는 주당 120~140원대의 배당을 매년 지급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조사를 하면서 알게 됐는데 시가 배당률이 0.1%밖에 안될정도 상당히 적은 편이네요. (삼성전자의 시가배당률이 3%대입니다.)

 

주당 배당금이 140원이라 치고 카카오 주식 1000주를 보유 중이라면 140*1000=140,000원을 받게됩니다. 이 배당은 보통 배당 기준일 지난 그다음 해 4월 증권계좌로 통해 들어옵니다. 

(만약 2019년 12월 배당 기준일 전에 카카오 주식을 매수했다면 그 다음해 2020년 4월 배당이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이 배당금 140,000원을 가장 현명하게 사용하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돈이 급하게 필요한 곳이 있다면 당연히 거기에 쓰는게 맞지만, 그런 게 아니라면 "재투자" 하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배당을 재투자 할경우 복리로 자산이 늘어나게 됩니다. 물론 재투자를 꼭 해당 기업에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 역시도 존슨앤존슨에서 받은 배당으로 스타벅스를 매수하곤 합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1000주에 배당금을 통해 받은 140,000원으로 1주를 더 매수하면 카카오의 총 보유 수량은 1001주가 됩니다. 그렇다면 내년에 받는 예상 배당금은 1001주에 대한 140*1001=140,140원이 됩니다. 물론 배당성장까지 이뤄진다면 그 액수는 더 늘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에서 약 10%의 배당성장을 이뤘고 주당 배당금이 150원이라 치면

150*1001=150150원이 되는겁니다. 제가 예시를 카카오(0%대의 배당..ㅠ)를 잡아서 그렇지, 배당이 3~4%대의 기업들을 고르면 배당금 재투자 효과는 더욱 빛을 발하게 됩니다.

 

배당금 재투자 vs 배당금 재투자(X)의 차이는 데이터로 보면 더 선명하게 들어납니다.

https://www.fool.com/investing/dividends-income/2015/08/27/why-dividend-reinvestment-is-one-of-the-smartest-i.aspx

 

Why Dividend Reinvestment Is One of the Smartest Investing Moves You Can Make | The Motley Fool

Enrolling your stocks in a dividend reinvestment plan is the best way to grow your portfolio over the long run

www.fool.com

위 신문기사에 따르면 Realty income(O)이라는 미국 주식의 수익률을 배당 재투자 vs 배당 재투자 (X)로 비교했을 경우

 

 

 

Matthew Frankel, CFP, The motley fool.com

 

Matthew Frankel, CFP, The motley fool.com

물론 재투자하지 않고 주식 수익률만으로도 어느정도 수익은 낼수 있었지만, 배당을 재투자 했을경우 재투자 하지 않았을 때 보다 무려 5배 이상의 수익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주식의 상황에 따라 수익률은 다를 수 있습니다.)

 

배당을 처음 받게 되면 사람들은 크게 두 가지 반응의 그룹으로 나뉘게 됩니다. 

1. 와 배당이 들어오네. 이 배당도 차곡차곡 모아서 자산을 쌓아야지

2. 뭐야.. 고작 이만큼 배당받으려고 주식 투자해? 너무 적은데

 

두 반응 모두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하지만 처음 가진 이 반응의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커지게 됩니다. 제 케이스를 보더라도 처음에는 배당이 조금밖에 안 들어왔지만 지금은 배당이 점점 쌓여 받은 배당금은 모두 또 다른 주식을 사는 게 쓰고 있습니다. 결국 돈이 돈을 벌어오는 구조입니다.

 

이제 4월이면 한국 주식 배당금이 들어오는 시기인데 이번에 받는 배당, 금액이 얼마 안 되더라도 자산을 사는 데 사용한다면 배당이 배당을 낳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게 됩니다.